운동재활(1)
( Rehabilitation of Exercise(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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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을 통하여 운동상해를 최대한 빨리 회복시켜 신체적 상해를 예방하고 정상적인 신체 상태로 복귀시키기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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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재활(2)
( Rehabilitation of Exercise(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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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을 통하여 운동상해를 최대한 빨리 회복시켜 신체적 상해를 예방하고 정상적인 신체 상태로 복귀시키기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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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운동심리학
( Health exercise psych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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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건강운동관리사 자격 취득에 필수적인 과목으로 향후 전공분야로의 취업과 진로의 원활함은 물론 운동처방 전문인이 갖춰야 할 기본적 자질을 육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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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체력평가
( Health & Fitness Assess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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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 신체활동의 기본 원리와 적응과정을 학습하는 동시에 운동처방을 위해서 인체의 무엇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그리고 그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어떻게 습득할 것인가를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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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트레이닝
( Athletic Trai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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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이닝의 생리적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이에 기반하여 트레이닝의 여러 가지 방법과 이의 생리적 효과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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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테이핑방법론
( Sports Tap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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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활동으로 인한 골격근의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테이핑요법을 통하여 일상이나 시합 중에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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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손상평가
( Kinetic damage evalu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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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에 대한 의학적 치료, 식이요법, 적절한 운동처방으로서 관리와 체력에 대한 적절한 운동종류와 운동방법을 이해하고, 처치방법을 숙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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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운동검사및처방학
( Clinical exercise te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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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운동학은 요통, 심장질환, 호흡기계 질환, 고혈압, 당뇨병(말초혈관), 비만, 고령자, 어린이, 임산부에 따른 특성을 고려하여 운동부하검사와 결과를 해석하고 그에 따른 운동처방 방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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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스포츠
( Sports for People with Disabil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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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건강관리와 재활 운동을 위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장애의 특성을 이해하고, 스포츠를 통한 장애인 재활이 어떠한 효과와 영향이 있는지 대하여 알아야 한다. 본 과목은 뇌졸중, 척수손상, 뇌성마비, 절단장애, 발달장애 등 장애인들이 참여하고 있는 장애인 스포츠에 대해 학습하고, 장애인 재활 스포츠 지도를 위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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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운동학습및재활
( Motor Learning and Rehabilitation for People with Disabil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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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학습이란 운동 동작을 올바르고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운동 기능을 습득하는 것이다. 학습은 운동 기능의 형성에 관련하여 행해지며, 사회적, 정서적인 태도의 형성도 운동 기능의 형성 과정에 수반하여 이루어진다. 장애인 재활 과정에는 이러한 운동 기능, 심리, 협응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한다. 본 과목은 다양한 장애 유형(뇌졸중, 척수손상, 뇌성마비, 절단장애, 발달장애 등)의 각 장애 특성과 재활, 그리고 이러한 재활 원리 이해에 필요한 운동학습이론에 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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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트레이닝
( personal trai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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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트레이닝은 근육해부학적, 근육역학적 트레이닝을 통해 보다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근육운동을 습득함은 물론 기능학적 안정성을 통해 예기치 못한 부상이나 불필요한 동작을 배제 하므로써 최고의 트레이닝 방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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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테스(1)
( Pilates(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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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강화, 스트레칭, 신체중심의 안정화를 통해 밸런스를 유지 시킴으로서 인체 각 기관과 조직사이의 유기적인 대사를 유지시키고 발달시켜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 실무 지식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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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테스(2)
( Pilates(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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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강화, 스트레칭, 신체중심의 안정화를 통해 밸런스를 유지 시킴으로서 인체 각 기관과 조직사이의 유기적인 대사를 유지시키고 발달시켜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 실무 지식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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