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1)
( Social Problems )
|
사회복지제도는 산업사회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요한 사회제도다. 이 과목에서는 사회문제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토대로 다양한 사회문제를 경험적으로 분석한다. 한국사회의 사회복지 쟁점을 중심으로 구조적 배경과 해결 방안을 논의한다.
|
인간의이해
( Understading Human )
|
이 과목은 인간을 이해하는데 사용되는 심리학적 지식을 소개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인간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도록 한다. 또한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인간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증대시키고자 한다.
|
복지국가로가는길
( Road to Welfare state )
|
최근 우리나라의 경제 수준은 선진국 대열로 들어가는 길목에 서 있으며, 사회복지 수준 역시, 과거에 비해 발전해 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는 6·25 전쟁 이후, 외국의 지원에 의존하여 시작되었다. 그러나 1987년 민주항쟁을 통해 복지국가의 토대를 만들 이후, 1990년대 후반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복지제도의 내실화를 거쳐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해 오고 있다. 이에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에게 복지국가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학습과 사회복지학과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1.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2. 아동복지와 교육제도의 이해
3. 저출생과 가족복지의 이해
4.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의 이해
5. 복지국가로 가는 길
|
사회복지학개론
(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지식, 기술, 가치와 역사 등을 소개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입문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
|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 주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검토한다.
|
아동복지론
( Child Welfare )
|
아동복지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